티스토리 뷰

박학다식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

kh2 가 알려주는 세상이야기 2022. 5. 22. 08:34
반응형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

초기 면역의 원리는 질병에 걸린 후에는 면역성이 생긴다는 관찰에 기초하여 질병을 치료하고자 시작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몸을 스스로 방어하기 위해 고유한 면역체계를 가지고 있는데 면역의 방식에는 선천면역과 후천면역이 있습니다. 오늘은 면역이란 어떤 것이며 면역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이란?

신체 내에서 자신이라고 생가 되는 것 이외의 것을 배척하고 없애거나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신체 작용을 말합니다. 면역이라 하면 흔히 홍역이나 수도, 볼거리와 같은 질환을 떠올리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을 앓고 나면 면역이 생겼다고 말합니다. 어떠한 질병에 감염되었을 때 이에 대한 정보를 몸이 기억함으로써 다시 그것에 감염되지 않는 몸의 체계를 면역이라 합니다. 우리 인체에 다양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미생물의 침입은 인체에 다양한 질병을 일으킵니다. 이런 미생물들 이외에 공기 중의 유해 미세먼지의 경우에도 폐로 흡입되었을 때 이물질로 받아들여지고 배출하거나 없애야 할 대상이 됩니다,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는 암은 각 인체에서 유래되기는 하지만 변이가 일어난 세포이기 때문에 방어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것이 면역입니다.

2. 면역의 기능

2-1. 예방접종

면역계의 기능이 효율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수많은 다양한 세포들과 분자들이 유기적인 정보망에 의해 전신적으로 작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외부의 침입자를 특이하게 인지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예방접종을 보통 어깨 부위 근육에 맞게 되는데 우림 몸의 면역체계가 잘 연동되지 않는다면 접종 이후에 접종부위 근처에만 효과가 국한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접종의 효과를 온몸이 같이 공유하고 온몸이 방어력을 가질 수 있게 되어 예방접종 후 얻어진 면역학적 정보가 진신에 효과적으로 공유됩니다.

2-2. 면약계의 방어 기능

면역계의 방어 기능은 인지 반응과 이데 따른 작동 반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면역학적 인지는 외부 침입자를 자기 성분과 다르게 구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어떠한 이물질이 들어왔을 때 이 이물질이 아군인지 적군인지 정확하게 판단하는 반응을 말합니다. 적군을 인지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다면 인체에 유해한 세균 등이 침입해도 이를 인지하지 못해 감염에 노출될 수 있으며 아군을 인지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다면 문제가 없는 우리 몸의 세포를 적군으로 알아 잘못 공격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3. 기억 반응

우리 몸의 면역계는 일련의 특정 병원체 균이 지닌 분자 수준의 미세한 모양까지도 신속하고 정확하게 구별하며, 병원체들 간의 미묘한 화학적 차이까지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면역계는 이렇게 자기 비 자기를 구별할 뿐만 아니라 암과 같은 자기 세포의 변화까지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면역계가 침입한 병원체를 인지하면 침입 병원체를 제거하거나 중화시키는 작동 반응이 유발됩니다. 면역계를 이루는 다양한 구성 성분이 유기적으로 관여하여 초기 인지 과정을 일련의 작동 반응으로 전환시킴으로써 적절하게 각각의 병원체를 제거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특정 비 자기의 침입에 노출되면 면역계는 재차 이 특정 비 자기의 침입에 대해 신속하고 강력하게 반응하는데 이를 기억 반응이라고 합니다.

3. 선천 면역과 후천면역

3-1. 선천면역

선천면역계는 외부 병원체 등의 유해 물질에 대한 방어를 우리 몸에 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방어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지닌 능력을 바탕으로 자기와 비 자기를 구분하는데 특히 감염 초기에 효율적인 방어선으로 작용하며 대부분의 병원체를 빠른 시간 내에 인체에서 제거해내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이 과정에서 들어왔던 병원체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기억 세포를 통해 면역계에 남겨놓아 후천면역이 발동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합니다.

3-2. 후천면역

후천면역은 이미 경험하여 기억하고 있는 외부 병원체에 대해 작용하는 면역체계로, 선천면역에 비해 빠르고 강하며 정확하게 외부 병원체에 반응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병원체를 몸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후천면역은 선천면역 발현 후 일정 시간 이후에 면역 기억 과정을 거쳐 유발되며, 선천면역에서 충분히 제거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감염을 일으키는 병원체를 제거하는 데까지 포괄적으로 관여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면역의 종류와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