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박학다식

석류, 석류 효능

kh2 가 알려주는 세상이야기 2022. 9. 13. 14:20
반응형

석류, 석류 효능

 

석류 효능

석류는 여성호르몬 유사 성분이 풍부하여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립니다. 붉은 빛깔이 고운 석류 갱년기로 고생하는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여성의 과일로 주목받고 있는 석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석류는 지름 6~8cm에 둥근 모양입니다. 단단하고 노르스름한 껍질이 감싸고 있으며, 과육 속에는 많은 종자가 있습니다.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약 20%인데, 과육은 새콤달콤한 맛이 나고 껍질은 약으로 쓰입니다. 종류는 단맛이 강한 감과와 신맛이 강한 산과로 나누어집니다.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인도 서북부 지역이며, 한국에는 고려 초기에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석류의 주요 성분은 당질(포도당·과당)이 약 40%를 차지하며 유기산으로는 새콤한 맛을 내는 시트르산이 약 1.5% 들어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B1·B2·나이아신)도 들어 있으나 양은 적으며, 껍질에는 타닌, 종자에는 갱년기 장애에 좋은 천연 식물성이 들어 있습니다.


석류 열매와 껍질 모두 고혈압·동맥경화 예방에 좋으며, 부인병·부스럼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이질이 걸렸을 때 약효가 뛰어나고, 휘발성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어 기생충, 특히 촌충 구제약으로 쓰입니다. 과즙은 빛깔이 고와 과일주를 담그거나 농축과즙을 만들어 음료나 과자를 만드는 데 사용합니다. 올리브유와 섞어 변비에 좋은 오일을 만들기도 합니다.

석류 과육 속의 많은 종자는 먹을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동서고금 다산, 풍요를 상징합니다. 혼례복인 활옷이나 원삼의 문양에는 포도문양과 석류 문양 · 동자 문양이 많이 보이는데, 이것은 포도 · 석류가 열매를 많이 맺는 것처럼 자손을 많이 낳고 특히 아들을 많이 낳으라는 기복적 뜻이 담긴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혼례복뿐 아니라 기복적 의미가 강한 민화의 소재로도 자주 등장합니다.

석류 열매껍질은 석류피라는 약재로 쓰는데, 설사·이질에 효과가 있고 구충제로도 사용되며, 감기에 걸렸을 때 말린 껍질을 달여서 꿀과 함께 마시면 기침이 덜 난다고 합니다.


석류에는 여성호르몬이 함유되어 있고  '여성의 과일'이라고 생각되어 불리지만 사실은 성별에 관계없이 남녀노소 누구에게도 좋습니다.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들의 경우에는 생리불순 등에 효과가 있고 남성의 경우에는 항산화물질이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남성들의 발기부전 호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남녀 공통으로는 열량과 지방 함량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석류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미네랄이 탈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석류에는 비타민이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C와 비타민K가 풍부하며 무기질도 풍부해서 미용에도 좋고 혈관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많이 섭취할 경우 탄닌이란 성분 때문에 변비가 올 수도 있고, 신장에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신장이 약한 분은 주의해야 합니다.

 

*구입요령 : 들어 보았을 때 무겁고 선명한 붉은색을 고른다. 외피가 단단하고 상처가 적게 난 것을 고릅니다.

*보관법 : 약 2~5℃ 사이의 시원한 곳에서 약 15일에서 2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손질법 : 석류를 반으로 쪼개어 석류 알맹이를 골라낸다.

*섭취방법 : 차로 끓여마시거나 즙을 내 먹으며, 생으로 먹기도 합니다.

* 다이어트 : 저열량, 저지방 과일로 당분이 많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입니다.
* 효능 : 감기 예방, 갱년기 장애 예방 (석류에는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에 좋으며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석류 영양성분

석류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