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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학다식

아동학의 개념 및 정의

kh2 가 알려주는 세상이야기 2022. 5. 1.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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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의 개념 및 정의

아동학이란 어떤 학문인지 아동학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아동학의 개념

아동학이란 아동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하여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여러 측면에서 연구하여 통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뜻합니다. 어린이의 성장, 생태의 특성, 어린이에 대한 도덕, 법률 따위를 역사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포함합니다.

아동은 탄생 이후 유아기를 거쳐 천성적으로 주어진 자신의 능력을 기르며 주변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성장하는 존재입니다. 아동을 둘러싼 양육환경은 모든 물리적, 심리적 요소를 포함합니다. 양육환경의 좋고 나쁨에 따라 아동의 성장 발달도 영향을 받게 되며,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사회화되어가는 학습 단계를 거칩니다. 아동기에 대한 구분은 학자마다 다양하며 법률적, 관습적, 연령적, 교육기관별로 아동기를 구분 짓는 방법에도 다양한 견해가 있습니다.

국제법에서는 아동을 18세 이하로 규정하고 있으나 국내 법률들에서는 아동을 지칭하는 명칭도 다양하고 각 명칭에 따른 연령 범위도 다양합니다.

아동기는 일반적으로 유아기가 지나서부터 청년기까지의 시기인 6세에서 13~14세 까지를 말합니다. 이 시기는 인간의 성장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전화기입니다. 유아기의 자유로운 자기 위주의 생활방식에서 규칙과 의무가 부여되는 학교생활로 이어지는 시기에 해당합니다. 흔히 학동기로 일컬어지는 보통교육의 시기이며, 의무교육시기이기도 합니다.

2. 아동학의 역사와 발전단계

고대 원시사회에서는 아동 개개인의 권리나 가치는 아동이 속한 부족의 소유물로 간주되었으며, 개별 아동의 생명은 종족 보존의 수단으로 인정되었습니다. 이처럼 고대 사회에서의 아동은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가 아닌 성인의 도움이 필요한 무력한 존재로 간주되었습니다.

서양 근대교육의 아버지인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치는 장 자크 루소의 교육론에 영향을 받아 대중의 교육에 주력하였습니다. 그는 교육의 목적을 "머리와 마음의 손"의 조화로운 발달에 두었으며 노동을 통한 교육 및 실물을 중시하며, 직관력을 길러주는 교육을 스스로 실천하였습니다. 그의 아동학은 많은 국가에서 받아들였으며 루소의 <에밀>과 함께 근대 아동교육의 여감을 주는 원천이 되었습니다.

프리드리히 윌리엄 어거스트 프뢰벨은 아동교육사상가 페르 탈로 치의 영향을 받아 유아교육을 중시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자기들의 본래 활동인 놀이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신장시키며, 놀이도구는 그 중요한 매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1840년에 그는 유아용 놀이도구, 작업 도구를 사용해서 놀 수 있는 보육시설과 보육자 양성시설을 통합하여 일반 독일 유치원이라 불렀습니다. 이 보육시설이 오늘날 유치원의 원류가 되어 그는 유치원의 창시자로 불립니다.

이탈리아의 마리아 몬테소리는 1907년에 최초로 로마 빈민가에 어린이집을 개설하여 유아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며 아동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놀이 활동 위주의 교육을 전개하였습니다. 그는 아동의 행동발달을 돕기 위한 과학적인 관찰활동을 중시한 그의 교육관은 그 후 전 세계로 퍼져 아동학의 초석을 닦는 계기가 됩니다.

우리나라는 1876년 일본과의 강화도 조약의 체결과 함께 일본이나 미국 계통의 선교회에 의해 처음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기관이 설립된 후 주로 유치원을 중심으로 발달되어 왔습니다. 우리나라 아동학이 가정학의 연구영역 확대와 재조정 과정에서 도입된 것으로 보아 알 수 있듯이 1970년대 이분양의 연구 경향은 대체로 아동 연구가 아동의 심리 연구와 동일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동학은 대학에 아동학과가 설치되면서 구체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외국과 비교해 볼 때 , 우리나라의 아동학은 그 연구 역사가 짧은 편이며 아동의 심신 발달에 관한 기초 자료와 연구가 부족한 현실입니다. 최근에 학부모들의 유아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으로 인해 아동학 전반에 관한 실제적, 이론적 연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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