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박학다식

노로바이러스 증상.예방수칙

kh2 가 알려주는 세상이야기 2022. 11. 25. 10:45
반응형

노로바이러스 증상. 예방수칙

 

식중독은 여름철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겨울에도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란?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입니다. 전염성이 강해 어린이집, 학교 등 집단 시설에 집단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 병원체입니다.

연중 발생하지만 특히 초겨울부터 봄철까지 최다 발생하며, 평균 잠복기는 10~50시간(12~48시간)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전파 경로

오염된 물과 음식 등의 섭취와 집단 배식에서 조리자의 손이 오염되고 그 음식을 섭취한 경우에 전파됩니다. 환자 구토물에 의한 비말 감염과 직접적인 접촉으로 전파되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주요 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구토와 복통, 설사, 근육통, 오심(메스꺼움) 등이며, 고위험군인 경우 4~6일 주요 증상이 유지되거나 수분이 충분히 보충되지 않으면 탈수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

 

(일반인)

1.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2. 식재료는 깨끗한 물에 세척하기

3.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특히 굴, 생선, 조개 등 수산물)

4.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와 접촉을 금하고 음식 섭취 시 개인 식기 사용하기

5. 물 끓여 마시기

(환자)

1.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품 섭취 또는 조리 전 )

2. 식품을 다루거나 조리하지 않기

3.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없어진 후 2일까지 공동생활하지 않기

(환자의 가족 및 동거인)

1. 환자가 사용한 화장실 소독하기

2. 환자가 만졌거나 구토물에 오염된 식품은 폐기하고, 문고리나 물품 소독하기

3. 식기는 온수와 세제로 씻고, 빨래는 세제를 사용하여 세탁기로 세탁하기

4. 다른 사람의 방문을 자제하고 완쾌한 후 청소와 소독 후 3일 후에 방문하기

5. 환자는 다른 가족과 떨어져 다른 방에서 혼자 지내기, 손 닦는 수건 각자 따로 사용하기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치료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됩니다. 노로 바이러스에 특수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 노로 바이러스 장염에서 경험적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수분을 공급하여 탈수를 교정해주는 보존적 치료가 이루어지며,  스포츠 음료나 이온 음료로 부족해진 수분을 채워주고, 설탕이 많이 함유된 탄산음료와 과일 주스는 피해야 합니다. 경도에서 중증도의 탈수는 경구 수액 공급으로 탈수와 전해질 교정이 가능하나, 심한 탈수는 정맥주사를 통한 수액 공급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토나 설사가 심한 경우 추가적인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도한 구토로 경구 수액공급이 어려울 때에는 항구토제를 사용한 후 경구 수액공급을 다시 시도하기도 합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설사를 자주 심하게 하여 중증도 및 심한 탈수가 발생하면 로페라마이드를 1~2일간 투여합니다.

겨울철이라고  방심하지 마시고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수칙을 잘 실천하세요~

 

 

 

 

반응형

'박학다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카타르 월드컵 웨일스  (1) 2022.11.26
국가대표 조규성 선수  (0) 2022.11.25
면역력 높이는 건강차  (0) 2022.11.24
올빼미 영화. 평점  (0) 2022.11.24
카타르 월드컵. 월드컵 일정  (0) 2022.1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