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박학다식

고혈압 낮추는 방법

kh2 가 알려주는 세상이야기 2022. 12. 16. 14:55
반응형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특히 건강 전선에도 겨울철 대비가 필요하다.

심혈관계 질환이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고혈압이 이러한 심혈관계 질환 유발의 촉매 역할을 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혈압이란?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합니다. 혈압을 읽을 때에는 수축기 혈압(최고혈압)과 확장기 혈압(최저혈압)으로 나누어서 읽습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을 내보낼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고, 확장기 혈압은 심장이 확장(이완)하면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혈관이 받는 압력입니다.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mmHg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원인 질환이 밝혀져 있고 이에 의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를 이차성 고혈압이라고 하며,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를 본태성(일차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약 95%는 본태성 고혈압입니다. 본태성 고혈압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심박출량(cardiac output; 심장에서 1분 동안 박출하는 혈액의 양)의 증가나 말초 혈관저항의 증가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과 관련된 위험 인자에는 고혈압의 가족력, 음주, 흡연, 고령, 운동 부족,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1) 체중감량과 운동

체중을 1kg 줄이면 혈압이 1~2mmHg 낮아지므로 대체적으로 체중을 5~10kg 줄이면 수축기 혈압을 10~20mmHg, 이완기 혈압을 5~10mmHg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벼운 정도의 고혈압 환자는 몸무게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조절할 수 있고, 약물 치료를 받는 환자라면 약의 복용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운동은 체중감소와 무관하게 혈압을 낮추는데, 운동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면 혈압이 5~7mmHg 낮아집니다.

2) 음주 제한

술을 지나치게 마시면 혈압이 높아지고 항고혈압제의 치료 효과도 감소됩니다. 따라서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 음주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량의 알코올 섭취(남자의 경우 하루 30g 이하, 여자의 경우 15g 이하, 대개 각각의 술잔으로 남자 2~3잔, 여자 1~2잔)는 심혈관 질환에 예방 효과가 있으나, 하루에 35g 이상의 알코올을 섭취하면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이 50%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주 초기에는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지만 장기간 많은 양을 마시면 교감신경을 활성화하여 혈압이 높아지고 맥박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3) 금연의 효과

금연은 고혈압뿐 아니라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담배를 피우고 나면 혈관이 좁아져 혈압이 15~30분간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저염식

고혈압을 부추기는 음식에는 김치나 젓갈류 그리고 밑반찬처럼 절여 먹는 음식이나 각종 찌개류 등이 있습니다. 겨울철에 짜고 자극적인 식습관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뿐 아니라 고혈압 약의 효과를 떨어뜨리며, 소금을 적게 먹는 저염식 /1일 6그램 이하의 식사습관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에는 아무리 고혈압 약을 복용한다고 해도 고혈압 약물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의 첫 번째로 늘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요리를 할 때는 의식적으로라도 소금을 덜 넣고, 다 된 요리에 추가로 소금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소금 1g은 작은 숟갈 절반, 진간장은 작은 숟갈 하나, 된장, 고추장은 큰 숟갈 절반, 마요네즈는 두 큰 숟갈쯤입니다.  

 

생활습관 개선이 혈압을 낮추는데 미치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지식백과-
반응형

'박학다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윈터 페스티벌 -한겨울의 동행축제  (0) 2022.12.19
독감 증상  (0) 2022.12.16
기상특보 -한파주의보  (0) 2022.12.13
섬망. 섬망증상  (0) 2022.12.12
과이불개 뜻  (0) 2022.12.12
댓글